이용약관

  1. HOME
  2. 고객센터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약관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제공하는 스토리(이야기) 유통 플랫폼 및 제반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이하 “회원”)와 진흥원의 권리․의무 및 책임 등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스토리(이야기)”라 함은 회원이 스토리(이야기)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스토리(이야기) 유통 플랫폼에 등록한 소재, 줄거리, 저작물 등을 말합니다.
  • 2. “회원”이라 함은 제6조에 따라 진흥원의 승낙을 받은 자를 말합니다.
  • 3. “이용자”라 함은 스토리(이야기) 유통 플랫폼을 이용하여 회원이 등록한 스토리(이야기)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 4. “스토리(이야기) 계약”이라 함은 회원이 스토리(이야기)에 대해 이용자와 저작물화하기 위해 체결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 5. “청소년유해매체물”이라 함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 가. 「청소년보호법」 제7조 제1항 본문 및 제11조에 따라 청소년보호위원회가 청소년에게 유해한 것으로 결정하거나 확인하여 여성가족부장관이 고시한 매체물
    • 나. 「청소년보호법」 제7조 제1항 단서 및 제11조에 따라 각 심의기관이 청소년에게 유해한 것으로 심의하거나 확인하여 여성가족부장관이 고시한 매체물
  • 6. “아동ㆍ청소년 음란물”이라 함은 아동·청소년 또는 아동·청소년으로 명백하게 인식될 수 있는 사람이나 표현물이 등장하여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4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거나 그 밖의 성적 행위를 하는 내용을 표현하는 것으로서 필름·비디오물·게임물 또는 컴퓨터나 그 밖의 통신매체를 통한 화상·영상 등의 형태로 된 것을 말합니다.

제3조(약관의 해석 및 준칙)

  • ① 진흥원 및 회원은 이 약관에서 정한 내용을 신의성실의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해석하며, 진흥원은 모든 회원에게 동일하게 해석하여 적용합니다.
  • ② 이 약관의 내용 중 그 뜻이 명백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유리하게 해석합니다.
  • ③ 이 약관의 내용과 다르게 합의한 내용은 이 약관보다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다만, 합의한 내용이 무효인 경우에는 이 약관에서 정한 내용이 적용됩니다.
  • ④ 이 약관에서 정한 사항 이외에는 「상법」, 상관습법, 「민법」 등이 적용됩니다. 다만, 약관에서 정한 내용과 다른 강행규정이 있을 경우에 그 강행규정이 우선 적용됩니다.

제4조(약관의 변경)

  • ① 진흥원은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콘텐츠산업진흥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② 진흥원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플랫폼의 초기화면에 적용일자, 개정사유, 변경할 약관 및 현행 약관과의 비교표를 그 적용일자로부터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이후 30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그 적용일자로부터 최소 30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이후 30일까지 공지합니다.
  • ③ 진흥원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개정사유, 변경할 약관 및 현행 약관과의 비교표를 제2항에서 정한 기간이 개시되기 전에 제6조에 따라 회원이 기재한 전자우편주소로 송부합니다.
  • ④ 회원은 제3항에 따라 수신받은 날로부터 7일(회원에게 불리한 경우 30일) 내에 변경될 약관의 적용에 대해 동의 또는 거절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진흥원이 『7일 또는 30일 내에 변경될 약관의 적용에 대해 거절의 의사를 표시하지 않은 경우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라는 문구를 명시하여 제3항에 따라 고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회원이 그 기간내에 거절의 의사를 표시하지 않은 때에는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 ⑤ 진흥원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에 제공되는 서비스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제공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개정 전의 약관조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다만, 회원이 그 이전의 서비스에 대해 개정약관의 적용을 받기를 원하는 의사를 진흥원에 표시한 경우에는 개정약관이 적용됩니다.
  • ⑥ 회원이 제4항 본문의 기간 내에 거절의 의사를 표시한 경우에 개정전 약관이 적용됩니다. 다만, 진흥원이 개정전 약관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고, 이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5조(회원에 대한 고지)

진흥원이 약관의 변경 등에 대해 회원에게 고지할 경우에 제6조에 따라 가입신청 시 기재한 회원의 전자우편주소로 고지합니다.

제2장 이용신청 및 탈퇴 등

제6조(가입신청 및 승낙)

  • ① 신청자는 진흥원이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정보를 입력하고,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가입을 신청합니다.
  • ② 진흥원은 제1항에 따라 회원가입을 신청한 신청자의 가입신청에 대해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승낙합니다.
    • 1. 신청자가 입력한 정보가 허위이거나 다른 사람의 정보를 도용하여 신청한 경우
    • 2. 신청자가 제8조 제3항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제8조 제3항에 의한 회원자격 상실 후 1년이 경과한 자로서 “진흥원”의 회원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3. 기타 회원가입을 거부할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 ③ 회원가입은 진흥원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 ④ 회원은 회원가입 시 등록한 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지체 없이 그 정보를 변경하여야 합니다.
  • ⑤ 제4항에 따라 회원정보를 변경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은 회원이 부담합니다.

제7조(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

  • ① 회원은 제6조에 따라 회원가입 시 설정한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을 부담합니다.
  • ②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제공한 경우 제3자의 행위로 인하여 발생한 회원의 손해에 대해 진흥원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③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진흥원”에게 통지하고 진흥원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 ④ 제3항에 따라 통지를 받은 진흥원은 그 ID의 이용을 정지하며, 회원의 요청에 따라 그 정지를 해제합니다. 이 경우, 진흥원은 회원 본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 ⑤ 회원의 책임없이 해킹 등에 따라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가 유출된 경우에 진흥원은 지체없이 그 이용을 정지하고, 회원에게 통지한 후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제8조(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 ① 회원은 언제든지 탈퇴할 수 있으며, 진흥원은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 ②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이 그 사유를 시정할 때까지 진흥원은 회원자격을 제한 또는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 1. 가입 신청 시에 허위로 등록하거나 다른 사람의 정보로 등록한 경우
    • 2. 다른 사람의 플랫폼 또는 진흥원이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플랫폼 이용질서를 위반한 경우
    • 3. 회원이 게시한 스토리(이야기)가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도용하거나 지식재산권(저작권 등)을 침해한 경우
    • 4. 플랫폼 또는 진흥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 ③ 진흥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 회원의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 1. 회원자격이 제한 또는 정지된 후 그 사유의 시정에 따라 그 자격이 복구된 회원이 2회 이상 제2항 각 호에서 정한 행위를 한 경우. 다만, 사유의 시정과 위반행위간의 기간이 1년을 경과한 경우에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 2. 진흥원이 회원의 자격을 제한 또는 정지시킨 후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 3. 제1호 단서에 해당하더라도 제2항 각 호에서 정한 행위를 반복하여 플랫폼 운영질서를 현저히 해치는 경우
  • ④ 진흥원이 제2항에 따라 회원자격을 제한 또는 정지시킬 경우 또는 제3항에 따라 회원의 자격을 상실시킬 경우에는 해당 회원에게 그 내용(사유를 포함한다)을 통지하고, 최소 1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이 경우에 진흥원은 해당 회원의 플랫폼 및 제반서비스의 이용을 정지합니다.
  • ⑤ 회원이 제4항에서 정한 기간 내에 소명을 하고, 그 소명이 정당한 경우에 진흥원은 회원의 플랫폼 및 제반 서비스 이용정지를 해지합니다.

제9조(회원계약기간 및 갱신)

  • ① 회원계약기간은 제6조 제3항에서 정한 시점으로부터 1년으로 합니다.
  • ② 회원이 제1항에서 정한 기간 만료일까지 재계약의 의사를 표시하거나 탈퇴의 의사를 표시하지 않은 경우에 회원계약은 자동으로 갱신된 것으로 봅니다.
  • ③ 제2항에 따라 갱신된 계약의 내용은 종전 계약과 동일하며, 그 이후의 계약갱신도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제3장 스토리(이야기)의 등록 및 플랫폼의 운영

제1절 스토리(이야기)의 등록 및 무결성 보증 등

제10조(스토리(이야기)의 등록)

  • ① 회원은 진흥원이 정한 방법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등록합니다.
    • 1. 회원의 성명(법인인 경우에 상호 및 대표자 성명), 전자우편주소, 연락처 및 통신판매업 신고번호(「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3호에 해당하는 사업자에 한한다.)
    • 2. 스토리(이야기) 장르, 스토리(이야기) 내용, 공개대상, 공개범위
    • 3. 스토리(이야기)가 영상화, 출판 등 사업화 된 경우에 그 내용
    • 4. 스토리(이야기)의 타 플랫폼 등록 내역
  • ② 진흥원은 회원이 제1항 각호에서 정한 내용을 등록하지 않은 경우에 이용자가 이를 검색 및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③ 진흥원은 회원이 제1항에 따라 등록한 내용 중 제1호부터 제4호까지의 내용이 사실과 다른 경우에 그 정정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원이 이를 정정할 때까지 이용자가 이를 검색 및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거나 중지합니다.

제11조(스토리(이야기) 및 그 권리의 무결성 보장)

  • ① 회원은 제11조에 따라 등록한 스토리(이야기)에 대해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보증하여야 하며, 이 약관에 동의한 경우에 이를 보증한 것으로 봅니다.
    • 1. 회원이 창작한 경우 : 타인의 지식재산권 등을 침해하지 않았다는 사실 및 타인에게 지식재산권 등을 양도하지 않았다는 사실
    • 2. 회원이 창작하지 않은 경우 : 스토리(이야기)의 창작자 또는 저작권자로부터 스토리(이야기)에 대한 권리를 양수한 사실
    • 3. 스토리(이야기)의 내용 : 스토리(이야기)의 내용이 음란물 또는 아동ㆍ청소년음란물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사실,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에 반하지 않는다는 사실 및 청소년 이용가능으로 표시한 스토리(이야기)의 경우에 청소년유해매체물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사실, 타인의 개인정보나 명예훼손을 침해하지 않는다는 사실
  • ② 진흥원은 제1항에 따라 회원이 보증한 내용이 사실과 다를 경우에 검색 및 열람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며, 회원에게 그 시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이 보증한 내용과 합치한다는 사실을 소명한 경우에 진흥원은 지체 없이 검색 및 열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제12조(이용자의 매칭신청(청약)에 대한 승낙 또는 거절통지)

회원은 이용자로부터 스토리(이야기)의 저작물화 등 거래에 대한 청약을 받은 경우에 승낙 또는 거절의 의사를 표시합니다.

제13조(스토리(이야기) 계약체결에 따른 조치)

회원은 이용자와 스토리(이야기) 계약을 체결한 경우에 다음 각 호에서 정한 조치를 취합니다.

  • 1. 스토리(이야기)에 대한 지식재산권 전부의 양도계약 : 그 사실의 표시(스토리(이야기)의 열람제한 포함) 또는 스토리(이야기)의 삭제
  • 2. 스토리(이야기)에 대한 지식재산권 이용허락 또는 일부의 양도계약 : 이용 허락한 내용 또는 양도한 지식재산권의 내용

제2절 플랫폼의 운영

제14조(플랫폼의 보안)

진흥원은 플랫폼 및 제반 서비스에 대한 제3자의 무권한적 이용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보안조치를 취합니다.

제15조(플랫폼 및 제반 서비스의 제공)

  • ① 진흥원은 회원이 언제든지 제11조에서 정한 스토리(이야기) 및 정보를 등록할 수 있도록 플랫폼 및 제반 서비스를 연중 24시간 제공합니다.
  • ② 진흥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는 경우에 24시간 이전에 회원에게 고지 및 플랫폼의 첫 화면에 공지하고, 플랫폼 및 제반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일시 중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긴급한 경우에는 사후에 이를 고지 및 공지할 수 있습니다.
    • 1. 플랫폼 보안시스템 등을 개선을 위한 경우
    • 2. 플랫폼 시스템 정기정검을 위한 경우
    • 3. 기타 진흥원이 플랫폼 및 제반 서비스의 이용을 일시 중지할 정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 ③ 진흥원은 제2항에 따라 플랫폼 및 제반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일시 중지할 경우에 다음 각 호의 내용을 고지 및 공지합니다.
    • 1. 일시 중지의 사유
    • 2. 일시 중지 시기 및 그 기간

제16조(검색서비스)

  • ① 진흥원은 이용자가 스토리(이야기)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검색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② 제1항에 따른 검색서비스는 회원이 등록한 키워드를 활용하여 제공하며, 검색결과는 이용자의 열람 횟수, 최근 등록일 등을 기준으로 배치합니다.
  • ③ 진흥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 해당 스토리(이야기)에 대한 검색결과를 최하위로 배치할 수 있으며, 그 사실을 회원에게 고지합니다. 다만, 회원은 이의신청을 할 수 있으며, 그 사유가 정당할 경우에 제2항에 따라 그 스토리(이야기)를 배치합니다.
    • 1. 회원이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해 이용자의 열람 횟수를 조작한 경우
    • 2. 과거에 등록한 스토리(이야기)를 다시 등록하여 그 등록일을 조작한 경우
    • 3. 기타 회원 또는 그의 요청을 받은 제3자가 검색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정한 행위를 하였을 경우
  • ④ 진흥원은 검색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회원으로부터 광고료 등 일체의 비용을 받지 않습니다.

제17조(플랫폼 및 제반서비스의 무료이용)

  • ① 진흥원은 회원이 플랫폼 및 제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 대가를 받지 않습니다.
  • ② 진흥원은 플랫폼을 이용하여 이루어진 회원과 이용자 간 스토리(이야기) 계약에 대해 어떠한 대가도 받지 않습니다.

제18조(스토리(이야기)에 대한 회원의 권리 보호)

  • ① 진흥원은 회원의 스토리(이야기)에 대한 권리를 침해할 우려가 있거나 침해한 자(이하 ‘권리침해자’라 한다)를 알게 된 경우, 지체 없이 그 사실을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 ② 제1항에 따른 통지를 받은 회원은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권리침해자를 상대로 그 침해행위의 정지 또는 침해행위로 인하여 발생한 스토리(이야기)의 삭제 등을 청구하기 위해 진흥원에게 협력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진흥원은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회원에게 협력합니다.
  • ③ 진흥원은 자신의 권리가 침해됨을 주장하는 자(이하 ‘권리주장자’라 한다)가 그 사실을 소명하여 스토리(이야기)의 게시, 검색 및 열람서비스의 제공을 중단할 것을 요청받은 경우에 그 스토리(이야기)의 게시, 검색 및 열람서비스의 제공을 중단하고, 그 사실을 회원 및 권리주장자에게 통지합니다. 이 경우 진흥원은 권리주장자의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④ 제3항에 따른 통지를 받은 회원이 그 스토리(이야기)에 대해 정당한 권리를 가지고 있음을 소명하여 그 게시, 검색 및 열람서비스의 재개를 요구하는 경우, 진흥원은 게시, 검색 및 열람서비스 재개요구사실 및 재개예정일을 권리주장자에게 지체 없이 통보하고 그 예정일에 게시, 검색 및 열람서비스를 재개합니다.
  • ⑤ 제3항 후문의 경우를 제외하고, 회원이 등록한 스토리(이야기)가 타인의 저작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하여 진흥원이 그 손해를 배상한 경우, 진흥원은 회원에게 구상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 ⑥ 제4항에 따라 게시, 검색 및 열람서비스를 재개한 경우, 회원은 그 중단기간 동안 발생한 손해 등에 대해 권리주장자에게 배상을 청구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진흥원의 협력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진흥원은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회원에게 협력합니다.

제19조(아동ㆍ청소년음란물 차단)

  • ① 진흥원은 이용자의 신고 또는 자체 검색 등을 통해 발견된 아동ㆍ청소년음란물 또는 음란물에 해당하는 스토리(이야기)는 검색 및 열람 등의 대상에서 배제함과 더불어 즉시 삭제합니다. 이 경우에 진흥원은 삭제 직후 회원에게 그 내용을 고지합니다.
  • ② 진흥원은 수사기관 등에서 관련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아동ㆍ청소년음란물을 등록한 회원에 대한 정보제공을 요청한 경우에 이를 제공합니다.

제20조(스토리(이야기) 계약에 대한 미개입)

  • ① 스토리(이야기) 계약은 회원과 이용자간에 체결되며, 진흥원은 회원 또는 이용자를 대리하지 않습니다.
  • ② 스토리(이야기) 계약에 따른 대금은 회원과 이용자가 수수(授受)하며, 진흥원은 이에 관여하지 않습니다.

제21조(스토리(이야기) 열람 및 무단 이용의 금지)

다른 회원이 등록한 스토리(이야기)를 열람한 회원은 스토리(이야기)를 등록한 회원의 동의없이 해당 스토리(이야기)를 자신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등으로 무단 이용하지 않습니다.

제22조(스토리(이야기) 계약 체결시 표준계약서의 사용)

회원은 진흥원이 마련한 표준계약서를 사용하여 이용자와 스토리(이야기) 계약을 체결합니다. 다만,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제4장 피해구제 및 분쟁해결

제23조(손해배상)

  • ① 진흥원 또는 회원은 약관 또는 계약을 위반한 상대방의 행위로 인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상대방이 고의 또는 과실 없음을 증명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 ② 진흥원이 약관 또는 계약에서 정한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제3자를 사용한 경우, 그 제3자의 행위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 제3자와 연대하여 책임을 집니다. 다만, 진흥원 및 제3자가 고의 또는 과실 없음을 증명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제24조(계약의 해제 또는 해지)

  • ① 진흥원 또는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 이 계약의 그 전부 또는 일부를 최고없이 해제 또는 해지할 수 있습니다.
    • 1. 진흥원과 회원이 합의한 경우
    • 2. 진흥원 또는 회원이 이 약관 또는 계약상 의무를 위반하고 상대방이 그 의무이행을 거절하거나 지정한 기한 내에 이행해야 계약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경우
    • 3. 진흥원이 재해 기타 책임없는 사유로 인하여 플랫폼을 운영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 다만, 일시적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 4. 진흥원의 서비스 지연, 오류 등이 발생하여 회원이 월 3회 이상 또는 1년 이내에 누적하여 5회 이상 시정을 요구한 경우
    • 5. 기타 당사자 사이의 신뢰관계를 현저히 해하는 등 계약을 유지할 수 없는 중대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 ② 제1항 각 호에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진흥원 또는 회원이 약관 또는 계약상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 진흥원 또는 회원은 상대방에게 최소 1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그 이행을 최고하고, 그 기간 내에 이를 이행하지 아니한 때에는 이 계약의 전부 또는 일부를 해제 또는 해지할 수 있습니다.
  • ③ 제2항에 따라 이 계약이 해제 또는 해지된 경우, 진흥원과 회원은 다음 각 호에서 정한 의무를 이행합니다.
    • 1. 회원 ID의 이용 정지
    • 2. 회원이 등록한 스토리(이야기)의 게시, 검색 및 열람대상에서 배제
    • 3. 해제 또는 해지일로부터 10일 이내에 플랫폼에 등록한 스토리(이야기) 등의 회수. 다만, 회수에 그 이상의 시간이 필요한 경우에 진흥원은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 ④ 진흥원 또는 회원은 해제 또는 해지의 원인을 제공한 상대방에 대해 이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한 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상대방이 고의 또는 과실없음을 증명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 ⑤ 제4항에 따라 손해배상금을 지급하여야 할 자가 이를 지연한 경우, 그 지연기간에 대해 지연이자(연 6%)를 더하여 지급합니다.

제25조(분쟁해결)

  • ① 이 계약과 관련하여 분쟁이 발생한 경우, 진흥원과 회원은 상호 협의하여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②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분쟁이 해결되지 않은 경우, 진흥원 또는 회원은 「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른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또는 「저작권법」에 따른 한국저작권위원회 등에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③ 제1항에 따라 분쟁이 해결되지 않은 경우에 진흥원 또는 회원은 관할법원에 소송을 제기하거나 중재기관에 중재를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중재를 신청하기 위해 진흥원 또는 회원은 상대방과 서면으로 중재합의를 합니다.

제26조(재판관할)

이 계약과 관련된 소송은 소 제기 당시 진흥원 또는 회원의 주소 또는 주된 사무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이 관할권을 갖습니다.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약관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제공하는 스토리(이야기) 유통 플랫폼 및 제반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이하 “회원”)와 진흥원의 권리․의무 및 책임 등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스토리(이야기)”라 함은 창작자가 스토리(이야기)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스토리(이야기) 유통 플랫폼에 등록한 소재, 줄거리, 저작물 등을 말합니다.
  • 2. “회원”이라 함은 제6조에 따라 진흥원의 승낙을 받은 자를 말합니다.
  • 3. “창작자”라 함은 스토리(이야기) 유통 플랫폼에 스토리(이야기)를 등록한 자를 말합니다.
  • 4. “스토리(이야기) 계약”이라 함은 회원이 스토리(이야기)에 대해 창작자와 저작물화하기 위해 체결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 5. “청소년유해매체물”이라 함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을 말합니다.
    • 가. 「청소년보호법」 제7조 제1항 본문 및 제11조에 따라 청소년보호위원회가 청소년에게 유해한 것으로 결정하거나 확인하여 여성가족부장관이 고시한 매체물
    • 나. 「청소년보호법」 제7조 제1항 단서 및 제11조에 따라 각 심의기관이 청소년에게 유해한 것으로 심의하거나 확인하여 여성가족부장관이 고시한 매체물
  • 6. “아동ㆍ청소년 음란물”이라 함은 아동·청소년 또는 아동·청소년으로 명백하게 인식될 수 있는 사람이나 표현물이 등장하여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제4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거나 그 밖의 성적 행위를 하는 내용을 표현하는 것으로서 필름·비디오물·게임물 또는 컴퓨터나 그 밖의 통신매체를 통한 화상·영상 등의 형태로 된 것을 말합니다.

제3조(약관의 해석 및 준칙)

  • ① 진흥원 및 회원은 이 약관에서 정한 내용을 신의성실의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해석하며, 진흥원은 모든 회원에게 동일하게 해석하여 적용합니다.
  • ② 이 약관의 내용 중 그 뜻이 명백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유리하게 해석합니다.
  • ③ 이 약관의 내용과 다르게 합의한 내용은 이 약관보다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다만, 합의한 내용이 무효인 경우에는 이 약관에서 정한 내용이 적용됩니다.
  • ④ 이 약관에서 정한 사항 이외에는 「상법」, 상관습법, 「민법」 등이 적용됩니다. 다만, 약관에서 정한 내용과 다른 강행규정이 있을 경우에 그 강행규정이 우선 적용됩니다.

제4조(약관의 변경)

  • ① 진흥원은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콘텐츠산업진흥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② 진흥원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플랫폼의 초기화면에 적용일자, 개정사유, 변경할 약관 및 현행 약관과의 비교표를 그 적용일자로부터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이후 30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그 적용일자로부터 최소 30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이후 30일까지 공지합니다.
  • ③ 진흥원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개정사유, 변경할 약관 및 현행 약관과의 비교표를 제2항에서 정한 기간이 개시되기 전에 제6조에 따라 회원이 기재한 전자우편주소로 송부합니다.
  • ④ 회원은 제3항에 따라 수신받은 날로부터 7일(회원에게 불리한 경우 30일) 내에 변경될 약관의 적용에 대해 동의 또는 거절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진흥원이 『7일 또는 30일 내에 변경될 약관의 적용에 대해 거절의 의사를 표시하지 않은 경우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라는 문구를 명시하여 제3항에 따라 고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회원이 그 기간내에 거절의 의사를 표시하지 않은 때에는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 ⑤ 진흥원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에 제공되는 서비스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제공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개정 전의 약관조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다만, 회원이 그 이전의 서비스에 대해 개정약관의 적용을 받기를 원하는 의사를 진흥원에 표시한 경우에는 개정약관이 적용됩니다.
  • ⑥ 회원이 제4항 본문의 기간내에 거절의 의사를 표시한 경우에 개정전 약관이 적용됩니다. 다만, 진흥원이 개정전 약관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고, 이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5조(회원에 대한 고지)

진흥원이 약관의 변경 등에 대해 회원에게 고지할 경우에 제6조에 따라 가입신청시 기재한 회원의 전자우편주소로 고지합니다.

제2장 이용신청 및 탈퇴 등

제6조(가입신청 및 승낙)

  • ① 신청자는 진흥원이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정보를 입력하고,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가입을 신청합니다.
  • ② 진흥원은 제1항에 따라 회원가입을 신청한 신청자의 가입신청에 대해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승낙합니다.
    • 1. 신청자가 입력한 정보가 허위이거나 다른 사람의 정보를 도용하여 신청한 경우
    • 2. 신청자가 제8조 제3항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제8조 제3항에 의한 회원자격 상실 후 1년이 경과한 자로서 “진흥원”의 회원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3. 기타 회원가입을 거부할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 ③ 회원가입은 진흥원의 승낙이 이용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 ④ 회원은 회원가입 시 등록한 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지체없이 그 정보를 변경하여야 합니다.
  • ⑤ 제4항에 따라 회원정보를 변경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은 회원이 부담합니다.

제7조(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

  • ① 회원은 제6조에 따라 회원가입시 설정한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을 부담합니다.
  • ②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제공한 경우 제3자의 행위로 인하여 발생한 회원의 손해에 대해 진흥원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③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진흥원”에게 통지하고 진흥원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 ④ 제3항에 따라 통지를 받은 진흥원은 그 ID의 이용을 정지하며, 회원의 요청에 따라 그 정지를 해제합니다. 이 경우, 진흥원은 회원 본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 ⑤ 회원의 책임없이 해킹 등에 따라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가 유출된 경우에 진흥원은 지체없이 그 이용을 정지하고, 회원에게 통지한 후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제8조(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 ① 회원은 언제든지 탈퇴할 수 있으며, 진흥원은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 ②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이 그 사유를 시정할 때까지 진흥원은 회원자격을 제한 또는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 1. 가입 신청 시에 허위로 등록하거나 다른 사람의 정보로 등록한 경우
    • 2. 다른 사람의 플랫폼 또는 진흥원이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플랫폼 이용질서를 위반한 경우
    • 3. 플랫폼 또는 진흥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 ③ 진흥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 회원의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 1. 회원자격이 제한 또는 정지된 후 그 사유의 시정에 따라 그 자격이 복구된 회원이 2회 이상 제2항 각 호에서 정한 행위를 한 경우. 다만, 사유의 시정과 위반행위간의 기간이 1년을 경과한 경우에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 2. 진흥원이 회원의 자격을 제한 또는 정지시킨 후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 3. 제1호 단서에 해당하더라도 제2항 각 호에서 정한 행위를 반복하여 플랫폼 운영질서를 현저히 해치는 경우
  • ④ 진흥원이 제2항에 따라 회원자격을 제한 또는 정지시킬 경우 또는 제3항에 따라 회원의 자격을 상실시킬 경우에는 해당 회원에게 그 내용(사유를 포함한다)을 통지하고, 최소 1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이 경우에 진흥원은 해당 회원의 플랫폼 및 제반서비스의 이용을 정지합니다.
  • ⑤ 회원이 제4항에서 정한 기간 내에 소명을 하고, 그 소명이 정당한 경우에 진흥원은 회원의 플랫폼 및 제반 서비스 이용정지를 해지합니다.

제9조(회원계약기간 및 갱신)

  • ① 회원계약기간은 제6조 제3항에서 정한 시점으로부터 1년으로 합니다.
  • ② 회원이 제1항에서 정한 기간 만료일까지 재계약의 의사를 표시하거나 탈퇴의 의사를 표시하지 않은 경우에 회원계약은 자동으로 갱신된 것으로 봅니다.
  • ③ 제2항에 따라 갱신된 계약의 내용은 종전 계약과 동일하며, 그 이후의 계약갱신도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제3장 플랫폼의 운영 및 비밀유지의무

제10조(플랫폼 및 제반 서비스의 제공)

  • ① 진흥원은 회원이 언제든지 등록된 스토리(이야기) 및 정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플랫폼 및 제반 서비스를 연중 24시간 제공합니다.
  • ② 진흥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는 경우에 24시간 이전에 회원에게 고지 및 플랫폼의 첫 화면에 공지하고, 플랫폼 및 제반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일시 중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긴급한 경우에는 사후에 이를 고지 및 공지할 수 있습니다.
    • 1. 플랫폼 보안시스템 등을 개선을 위한 경우
    • 2. 플랫폼 시스템 정기정검을 위한 경우
    • 3. 기타 진흥원이 플랫폼 및 제반 서비스의 이용을 일시 중지할 정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 ③ 진흥원은 제2항에 따라 플랫폼 및 제반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일시 중지할 경우에 다음 각 호의 내용을 고지 및 공지합니다.
    • 1. 일시 중지의 사유
    • 2. 일시 중지 시기 및 그 기간

제11조(검색서비스)

  • ① 진흥원은 회원이 스토리(이야기)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검색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② 제1항에 따른 검색서비스는 창작자가 등록한 키워드를 활용하여 제공하며, 검색결과는 회원의 열람 횟수, 최근 등록일 등을 기준으로 배치합니다.

제12조(플랫폼의 보안)

진흥원은 플랫폼 및 제반 서비스에 대한 제3자의 무권한적 이용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보안조치를 취합니다.

제13조(플랫폼 및 제반서비스의 무료이용)

  • ① 진흥원은 회원이 플랫폼 및 제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 대가를 받지 않습니다.
  • ② 진흥원은 플랫폼을 이용하여 이루어진 회원과 창작자간 스토리(이야기) 계약에 대해 어떠한 대가도 받지 않습니다.

제14조(스토리(이야기)의 사용 제한 등)

  • ① 회원은 플랫폼에서 열람한 스토리(이야기)를 스토리(이야기) 계약 체결을 위한 평가의 목적으로만 사용하여야 합니다.
  • ②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 1. 창작자와 스토리(이야기) 계약을 체결하지 않고, 저작물화하는 행위
    • 2. 창작자와 스토리(이야기) 계약을 체결하지 않고, 다른 저작물을 창작함에 있어 그 스토리(이야기)를 이용하는 행위
    • 3. 창작자와 스토리(이야기) 계약을 체결하지 않고, 제3자에게 그 스토리(이야기)를 제공하는 행위
    • 4. 기타 창작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 ③ 제1항 또는 제2항은 누구든지 열람할 수 있는 게시판 등에 게시된 스토리(이야기)에 대해서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제15조(스토리(이야기)

계약 체결시 표준계약서의 사용) 회원은 진흥원이 마련한 표준계약서를 사용하여 이용자와 스토리(이야기) 계약을 체결합니다. 다만,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제16조(스토리(이야기) 계약에 대한 미개입)

  • ① 스토리(이야기) 계약은 회원과 창작자간에 체결되며, 진흥원은 회원 또는 창작자를 대리하지 않습니다.
  • ② 스토리(이야기) 계약에 따른 대금은 회원과 창작자가 수수(授受)하며, 진흥원은 이에 관여하지 않습니다.

제4장 피해구제 및 분쟁해결

제17조(손해배상)

  • ① 진흥원 또는 회원은 약관 또는 계약을 위반한 상대방의 행위로 인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상대방이 고의 또는 과실 없음을 증명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 ② 진흥원이 약관 또는 계약에서 정한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제3자를 사용한 경우, 그 제3자의 행위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 제3자와 연대하여 책임을 집니다. 다만, 진흥원 및 제3자가 고의 또는 과실 없음을 증명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제18조(계약의 해제 또는 해지)

  • ① 진흥원 또는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 이 계약의 그 전부 또는 일부를 최고없이 해제 또는 해지할 수 있습니다.
    • 1. 진흥원과 회원이 합의한 경우
    • 2. 진흥원 또는 회원이 이 약관 또는 계약상 의무를 위반하고 상대방이 그 의무이행을 거절하거나 지정한 기한 내에 이행해야 계약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경우
    • 3. 진흥원이 재해 기타 책임없는 사유로 인하여 플랫폼을 운영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 다만, 일시적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 4. 진흥원의 서비스 지연, 오류 등이 발생하여 회원이 월 3회 이상 또는 1년 이내에 누적하여 5회 이상 시정을 요구한 경우
    • 5. 기타 당사자 사이의 신뢰관계를 현저히 해하는 등 계약을 유지할 수 없는 중대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 ② 제1항 각 호에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진흥원 또는 회원이 약관 또는 계약상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 진흥원 또는 회원은 상대방에게 최소 1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그 이행을 최고하고, 그 기간 내에 이를 이행하지 아니한 때에는 이 계약의 전부 또는 일부를 해제 또는 해지할 수 있습니다.
  • ③ 제2항에 따라 이 계약이 해제 또는 해지된 경우, 진흥원과 회원은 다음 각 호에서 정한 의무를 이행합니다.
    • 1. 회원계정의 이용 정지
    • 2. 회원이 등록한 스토리(이야기)의 게시, 검색 및 열람대상에서 배제
    • 3. 해제 또는 해지일로부터 10일 이내에 플랫폼에 등록한 스토리(이야기) 등의 회수. 다만, 회수에 그 이상의 시간이 필요한 경우에 진흥원은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 ④ 진흥원 또는 회원은 해제 또는 해지의 원인을 제공한 상대방에 대해 이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한 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상대방이 고의 또는 과실없음을 증명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 ⑤ 제4항에 따라 손해배상금을 지급하여야 할 자가 이를 지연한 경우, 그 지연기간에 대해 지연이자(연 6%)를 더하여 지급합니다.

제19조(분쟁해결)

  • ① 이 계약과 관련하여 분쟁이 발생한 경우, 진흥원과 회원은 상호 협의하여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② 제1항에 따라 분쟁이 해결되지 않은 경우, 진흥원 또는 회원은 「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른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또는 「저작권법」에 따른 한국저작권위원회 등에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③ 제1항에 따라 분쟁이 해결되지 않은 경우에 진흥원 또는 회원은 관할법원에 소송을 제기하거나 중재기관에 중재를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중재를 신청하기 위해 진흥원 또는 회원은 상대방과 서면으로 중재합의를 합니다.

제20조(재판관할)

이 계약과 관련된 소송은 소 제기 당시 진흥원 또는 회원의 주소 또는 주된 사무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이 관할권을 갖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스토리움) 개인정보처리방침 (2016-12-07 시행)

한국콘텐츠진흥원(‘www.storyum,kr - 스토리움, 이하 ‘스토리움’ 이라 칭함)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스토리움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되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 회원가입

    ·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 · 인증, 회원자격 유지 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 · 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문의하기 등 민원사무 처리

    · 개인정보 열람, 개인정보 정정 · 삭제,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개인정보 유출사고 신고, 개인정보 침해 사실 신고 접수 · 처리 등 민원처리를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서비스 제공

    · 스토리등록, 매칭신청 등과 관련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마케팅 및 광고에 활용 행사정보 및 홍보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개인정보 수집항목 및 수집방법

스토리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 · 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수집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정보의 수집항목

[스토리 이용자 회원]

- 필수항목 :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이메일, 휴대전화, 일반전화, 주소, 정보수신여부, 분야, 직종

- 선택항목 : 소속(회사), 사업자등록번호, 사업자등록증, 주소(회사), 부서명, 직위, 담당업무, 주요경력

[스토리 창작자 회원]

- 필수항목 :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이메일, 휴대전화, 일반전화, 주소, 정보수신여부, 필명

- 선택항목 : 대표작, 수상내역, 주요작품, 작가정보공개설정

  • 개인정보 수집방법 - 스토리움 홈페이지(회원가입, 매칭신청)에서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어 수집합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이 경과하거나 수집 및 처리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 스토리이용자 회원 - 회원탈퇴 시 - 3년 이상 홈페이지에 접속이 없는 경우
  • 스토리창작자 회원 - 회원탈퇴 시 - 3년 이상 홈페이지에 접속이 없는 경우

개인정보의 제3자 공유 및 제공

스토리움은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는 수집ㆍ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제1항 및 제18조 제2항에 해당하는 경우로서 불가피한 경우에는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스토리움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

위탁업무내용

보유 및 이용기간

(주)유앤피플

홈페이지 회원 관리,웹사이트 운영,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 스토리움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ㆍ관리적 보호조치, 재 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ㆍ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스토리움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정보주체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파기기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파기방법 개인정보가 기록된 출력물은 분쇄하거나 소각합니다.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스토리움의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정보주체는 스토리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요구 -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요구 - 삭제요구 - 처리정지요구
  •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스토리움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스토리움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스토리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스토리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 스토리움이 보유하고 있는 국민 여러분의 개인정보를 관계법령에 따라 적법하고 적정하게 처리하여, 권익이 침해 받지 않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 기타('스토리움‘)의 개인정보파일 등록사항 공개는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www.privacy.go.kr) →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열람 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 메뉴를 활용 해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관련 기술적ㆍ관리적ㆍ물리적 대책

스토리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연 2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암호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스토리움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 · 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스토리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스토리움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산업진흥 부원장 김영철
  • 전화번호 : 061-900-6300
  • 이메일 : kyc@kocca.kr
  • 스토리움 개인정보보호담당자 : 만화스토리산업팀 주임 김동희
  • 전화번호 : 061-900-6436
  • 이메일 : dhkim@kocca.kr

※ 정보주체께서는 스토리움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스토리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www.1336.or.kr/국번없이 118)

고지의무

본 스토리움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 공고일자 : 2016년 12월 7일
  • 시행일자 : 2016년 12월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