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 소식

  1. HOME
  2. 공모/구인 소식

제2회 WATCHA 시리즈·영화 공모전

신청기간
2021-11-01 00:00 ~ 2021-11-08 17:00
진행상태
마감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상세정보

제2회 WATCHA 시리즈·영화 공모전




▶공모전 바로가기◀





제2회 WATCHA시리즈.영화 공모전
왓챠 오리지널 영상 콘텐츠 개발을 위해 ‘제2회 왓챠 시리즈.영화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왓챠는 모두의 다름이 인정받고, 개인의 추향이 존중받는, 더 다양한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는 오리지널 영상 콘텐츠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왓챠와 “발견의 기쁨” 여정에 함께할 수 있는 여러분의 이야기를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공모 부문
시리즈 부문 1회당 20분X총 12회 1회당 30분X총8회 1회당 40분X총 6회
영화 부문 90분 이상 장편 영화 시나리오
-소재 및 장르 불문
-시리즈 부문은 회당 20분/30분/40분의 시리즈로 형식을 제한하고, 총 러닝타임 240분 이상을 기준으로 함. 명시된 회차 수는 총 240분 이상의 러닝 타임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으로 이보다 에피소드 개수가 더 많은 것은 상관없으나 기준 미만의 작품은 심사에서 제외됨.
지원 자격
-작가 개인으로만 지원 가능 (공동 집필 불가)
-신인 및 기성작가 제한 없음
-시리즈 부문의 경우, 수상작 발표 이후 왓챠와 함께 수상작품의 영상화(제작)를 목적으로 한 작품개발을 함께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상시 출근은 아님)
공모 일정
공고 2021년 8월 9일 (월)
접수 2021년 11월 1일(월)00시-11월8일(월)17시 (17시 정각 마감)
결과발표 2022년 2월 중
왓챠 홈페이지 https://watcha.team/
왓챠 네이버 포스트 https://m.post.naver.com/watchanet
공지 및 개별 연락
제출 서류
구분 시리즈 부문 20분x12회 30분x8회 40분x6회 영화 부문
공통 지원서.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기획안 A5 10~15매 내외 작품명 기획의도 장르 형식 로그라인 인물 소개 시놉시스 회별 줄거리 등 지정양식 사용 A5 5매 내외 작품명 기획의도 장르 로그라인 인물 소개 시놉시스 지정양식 사용
대본/시나리오 대본 6회분 (1회당 A4 10매 내외) 대본 4회분 (1회당 A4 15매 내외) 대본 3회분 (1회당 A4 20매 내외) 시나리오 1부 : 분량 제한 없음
-지원서, 개인 정보 제공 동의서, 기획안은 모집요강에 첨부된 파일을 사용해 지정 양식에 따라 작성 후 제출 하시길 바랍니다.
-대본/시나리오는 아래 ‘제출 요령’에 명시된 규격에 따라 작성 후 제출 하시길 바랍니다.
제출 요령
지원서 공모요강 하단에 첨부된 파일을 사용해 작성한 후 PDF 파일로 변환해 제출합니다.
기획안 공모요강 하단에 첨부된 파일을 사용해 지정 양식에 따라 작성한 후 PDF파일로 변환해 제출합니다.
대본/시나리오 MS워드 또는 한글파일로 작성한 후 PDF 파일로 변환해 제출합니다.
한글: (A4기준) 글자크기 11포인트, 줄간격 160, 장평 100, 기본 쪽 여백, 글꼴 함초롬바탕
MS워드: (A4기준) 글자크기 11포인트, 줄간격 1.0, 장평 100%, 기본 여백, 글꼴 맑은고딕
개인 정보 제공 동의서 공모요강 하단에 첨부된 파일을 사용해 작성한 후 PDF파일로 변환해 제출합니다.
파일명 설정 개별 파일명: 지원부문_작품명_작가명_서류명
Ex. 시리즈_가나다라_홍길동_기획안
시리즈_체르노빌_홍길동_대본
압축 파일명: 지원부문_작품명_작가명
Ex. 영화_가나다라_홍길동
지원서, 개인 정보 제공 동의서, 기획안, 시나리오/대본 각 개별파일을 PDF로 변환해 저장한 후 하나의 ZIP파일로 압축해 제출합니다.
제출방법
-필수 제출 서류를 하나의 압축 파일로 저장해 아래 기입된 이메일 주소로 보내 주시길 바랍니다.
-마감 시간을 꼭 지켜주시길 바라며, 마감 시간 이후 접수된 항목은 심사 불가 합니다.
-접수 이메일: watcha_contest@watcha.com
시상내용 최대 총 1억원, 10편
구분 시리즈 부문 영화 부문 대상(0편) 2,000만원 2,000만원 우수상(0편)1,000만원 1,000만원 장려상(0편)500만원 500만원
적합한 작품이 없을 경우 시상하지 않을 수 있음
유의사항 반드시 아래 유의 사항을 꼼꼼하게 읽어보시고 제출을 결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반드시 지원자 본인 명의(실명)로 지원해야 합니다.
-동일 작품의 중복 응모는 금지합니다.
-파일명 및 제출 양식 등은 공지된 방법으로만 접수 가능합니다.
PDF차일이 아니거나 하나의 압축된 파일이 아닌 각각 개별 파일로 접수할 경우 심사가 불가능합니다.
-온라인(이메일)으로만 접수 받고 우편 등 기타 방식으로는 접수하지 않습니다.
-응모작은 순수 창작물로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할 수 없고, 타인의 명예나 신용 등 권리를 침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다른 공모전 수상 작품이거나 타 제작사 등에 매도 계약된 작품은 지원이 불가합니다.
-작가 본인이 원작자로서 현재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는 1차 저작물의 개작은 가능합니다.
-공동집필은 불가하며, 1인당 제출 작품 수 1개로 한정합니다.
-기획안 및 대본에는 지원자를 식별할 수 있는 개인정보를 기재 하지 않도록 유의 바랍니다.
-응모 작품은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심사 후 선정되지 않은 작품은 모두 폐기합니다.
-시리즈부문 수상 작가는 수상 발표 이후 집필 계략을 통해 영상화(제작)를 위한 작품 개발에 함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심사 및 발표 일정은 추후 접수 작품 수 등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수상작품에 대한 모든 저작권은 수상자(지원자)에게 있으나, 수상자는 왓챠가 향후 3년 동안 독점적으로 이용(영상화)하는 것에 동의해야 합니다.
문의
-극본 공모 관련 문의는 이메일(watcha_contest@watcha.com) 및 카카오톡 “왓챠 공모전” 채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화 문의는 일절 받지 않습니다.
FAQ
필명 사용이 가능한가요?
아니요. 곰모전 접수시에는 반드시 본명을 기입해 주셔야 합니다. 단, 수상작 발표시 지원자의 요청에 따라 필명으로 공표는 가능합니다.
집필 계약 및 작품 개발을 필수 인가요?
영화 부문의 경우 수상작으로 선정되실 경우 왓챠와 영상화 권리 이용 허락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며, 별도의 집필 계약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단, 시리즈부문의 경우 수상작품의 경우 수상 이후 왓챠와 협의한 기간 동안 전 회차에 대한 집필 계약을 체결하고, 작품 개발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집필 계약이 불가능할 경우 당선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시리즈 부문의 일부 대본이 아니라 전체 대본을 제출하면 유리한가요?
심사는 공모요강에 제시된 분량에 한해서만 진행되기 때문에 나머지 대본은 심사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저작권은 어떻게 되나요?
수상작(지원하신 작품)에 대한 모든 저작권은 당연히 수상자(지원자)에 있습니다. 단, 수상자는 왓챠가 수상작에 대해 왓챠가 향후 3년 동안 독점적으로 이용(영상화)하는 것에 동의해야 합니다. 영상화 진행 시 수상자와 별도의 이용허락 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부문별 중복 지원이 가능한가요?
다른 공모전에 출품했던 이력이 있어도 제출은 가능하지만, 타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은 지원이 불가합니다. 공모전 수상 이력이 있는 작품이 있는 작품은 중복 수상으로 간주해 향후 당선이 취소 될 수 있습니다. 선호하는 장르 및 소재가 있나요?
아니요. 소재, 장르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심사에 영향을 주지 않으니, 이야기에 어떤 제한도 두지 마시고 자유롭게 집필해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연령 제한이 있나요?
아니요. 성별, 나이에 그 어떤 제한도 두지 않습니다. 다만, 만 14세 미만의 경우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지원서 등에 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옴니버스 형식도 제출이 가능한가요?
영화 부문의 경우 옴니버스 형식의 구성을 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리즈 부문은 미니시리즈 또는 시트콤처럼 연속성이 있는 이야기 형식을 갖춘 대본을 찾고 있습니다. 옴니버스 형식을 제출하실 수는 있지만 심사에서 제외됩니다.
신인 및 기성 작가 여부가 심사에 영향을 미치나요?
아니요. 작품 심사시에는 작가 개인의 어떠한 개인정보도 노출하지 않습니다. 작가 개인의 이력 및 정보는 지원자의 정보를 참고하기 위한 용도로만 활용될 뿐, 작품 심사는 기획안 및 시나리오/대본으로만 진행합니다. 따라서, 작품 내에는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그 어떤 정보도 노출되지 않도록 다시 한번 주의 부탁드립니다.
공동 집필한 작품도 출품이 가능한가요?
아니요, 공동 집필작은 지원이 어렵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개인당 1부문, 1작품으로 지원을 제한합니다. 
서류양식은 꼭 지정된 양식을 활용해야 하나요?
ㄴ[. 지정된 양식을 활용하지 않는 경우 심사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첨부된 파일 첫장에 기재된 양식 및 서류 제출 방법을 다시 한번 꼼꼼하게 확인하시어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공모 요강에 기재된 분량을 꼭 지켜야 하나요:?
네. 공모 요강에 기재된 분량을 꼭 맞춰 주시길 바랍니다. 형식 및 유의 사항 등은 공지된 요강 내용 또는 첨부된 기획안의 첫장 내용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대본.시나리오는 자유양식이지만 글꼴 크기 등 규격에 대한 기준이 있으니 사전에 확인하시어 집필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상작의 경우 향후 어떤 과정이 진행되나요?
수상작의 경우 집필 계약 또는 영상화 권리 이용 허락 계약 체결 등을 진행합니다. 이후 왓챠 내부의 프로듀서 매칭을 통해 영상화(제작)를 위한 작품 개발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집필 계약이 체결되어 있는 경우에도 지원이 가능한가요? 
네. 지원은 가능합니다. 다만, 왓챠 공모전 수상 이후 일정 기간 수상작의 작품 개발을 위한 계약 체결이 가능해야 합니다. 또한, 왓챠가 수상작에 대한 우선 검토할 수 있어야 하고 수상 이후 3년간 영상화 권리를 독점하는 것에 대해 동의하셔야 합니다.
심사 기준은 어떠헥 되나요?
아이디어의 독창성, 스토리 구성의 완성도, 장르적 적합성, 이야기의 대중성, 작가의 주제의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