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 소식

  1. HOME
  2. 공모/구인 소식

상품·공간 스토리텔러 교육생 모집

신청기간
2016-08-02 00:00 ~ 2016-08-16 18:00
진행상태
마감
첨부파일
신청양식 (2).hwp [12288 byte]
상세정보

[공고 제2016-4620호]

 

“모든 산업은 문화콘텐츠다!”
상품•공간 스토리텔러 교육생 모집

오랜 시간동안 인류는 스토리를 통해 서로의 마음을 움직여 왔습니다.

특히 콘텐츠산업에서는 출판과 같은 1차적인 문화산업은 물론 영상, 디지털콘텐츠, 공연, 전시 등 

모든 분야에서 스토리텔링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기업이 생산해내는 상품의 기획과 판매, 유통의 과정은 물론 다양한 지역과 공간에서도

스토리텔링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본 교육을 통해 상품 • 공간에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문화의 옷을 입힐 스토리텔러를 양성하고 창작자의 활동영역 확대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 교육 안내

1. 기간 : 2016년 8월 29일 ~ 2017년 3월 31일 (총32주, 3시간/매주 목요일 교육)

    • 이론 교육 16주, 프로젝트 기획 8주, 프로토타입 개발 8주

2. 교육 장소 : 콘텐츠코리아랩 (대학로 소재)

3. 교육 목적 : 일반 산업 스토리텔러로서의 예술성, 기술성, 전문성 계발

4. 프로그램 주요 내용

    • 산업적 스토리텔링의 기초 이론 및 사례, 관련 지식 교육

    • 교육생-기업 매칭을 통한 프로젝트 기획 실습

    • 프로토타입 개발비 지원

    • 프로토타입 전시 (콘텐츠코리아랩 예정)

5. 교육 일정

이론 교육(총16주)프로젝트 기획(총8주)프로토타입 개발(총8주)
스토리텔링 및 연관(브랜드,디자인) 교육멘토링③
오리엔 
테이션①
기업-교육생 
매칭②
기획서 
평가④
프로젝트 
지원⑤
전시 준비

    • 매주 1회 교육, 1회 교육시 최소 3시간

        ① 교육생 동기부여, 팀워크 향상을 위한 1박 2일 일정

        ② 기업-교육생 매칭 : 2인 1조로 팀을 구성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할 기업, 기관 매칭 진행

        ③ 멘토링 : 1멘토-2개팀으로 프로젝트 기획 진행

        ④ 기획서 평가 : 프로젝트 피칭을 통하여 우수 프로젝트 선발

        ⑤ 프로젝트 지원 : 피칭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이 지원

            · 최우수 프로젝트 - 1개팀, 개발비 500만원 지원

            · 우수 프로젝트 - 3개팀, 개발비 350만원 지원

            · 일반 프로젝트 - 16개팀, 개발비 180만원 지원

            ※ 각 팀 자료조사비 10만원, 스토리보드 개발비 30만원 별도 지원

6. 교육 과정 - 16주 이론 교육

    - 공통 과정(8주)

과정강의 주제비고
스토리
커뮤니케이션 이해
1

- 오리엔테이션

- 이야기산업의 현황과 이해

1박 2일 오리엔테이션 中

2

- 스토리 커뮤니케이션 이론 기초

- 주제와 소재

강의
3

- 타겟과 엔드이미지

- 스토리 요소 설정과 세계관

4

- 로드맵과 콘텐츠 매트릭스

- 스토리 커뮤니케이션의 활용

스토리

커뮤니케이션 전술

5- 브랜딩 관점에서의 스토리텔링
  : 사례로 본 브랜드 스토리의 효용성
강의 + 대담
6- 디자인 관점에서의 스토리텔링
  : 스토리텔링이 있는 디자인 접근법

사례 연구 발표

7- 사례로 본 상품 스토리텔링 연구

강의(1h) 후,

3인 1조 연구 과제 내용

발표 및 질의·응답

8- 사례로 본 공간 스토리텔링 연구

    - 전공 과정(8주) - 공통 과정 종료 후 전공 선택 및 분반

과정강의 주제비고
사업자 특강9상품

① 신사업 스토리텔링

② 제안사의 상품 스토리

강의 + 대담
공간

① 지역 문화 플랫폼 스토리텔링

② 디지털 전시와 스토리텔링

현장 학습10상품최고의 상품 스토리텔링 찾기

상업 지구 현장 조사(2h),

내용 발표(1.5h)

공간최고의 공간 스토리텔링 찾기

스토리텔링

기획 실습 워크샵

(3인 1조)

11- 선정 연구 대상 발표
  : 상품/공간 소개 및 선정 이유

조별 발표 워크샵

(15분 발표, 15분 질의, 응답)

*마지막 주는 수료식과 함께 진행

12- 이야기 자원 발굴 내용 공유
  : 진단 및 과제 제시
13- 스토리 커뮤니케이션 전략 발표
  : 주제, 엔드이미지, 타겟, 스토리 요소
14- 세계관 스토리 발표
15- 개별 컨설팅
16

- 로드맵, 콘텐츠 매트릭스,

  주요 콘텐츠 기획 발표(디자인 방향)

■ 모집 요강

1. 신청기간 : ~ 8월 16일 18시까지

2. 신청방법 : 소정 양식(첨부파일) 작성 후 메일 송부 (story@kocca.kr)

- 제출양식 다운로드하여 작성 후 메일 송부(마감시한까지 도착분만 접수)

- 첨부파일명은 '상품공간_지원자명.hwp'로 기재

  ※ 마감 이후에는 신청이 불가하며, 신청내용은 수정이 불가합니다.

3. 신청자격

    • 연령 제한 없음.

    • 교육 출석에 제한이 없어야 하며, 교육 일정에 끝까지 참여할 수 있어야 함.

    • 9월 1~2일에 있을 1박2일 오리엔테이션 참가에 결격사유가 없어야 함.

    • 선발 우대 사항

        ① 문화콘텐츠산업 종사자(작가, 기획자, 연출, 제작자 등) 또는 예비종사자

        ② 마케팅, 디자인 관련 종사자 또는 예비 종사자

        ③ 예비 창업자 및 경력 전환을 준비 중인 자

        ④ 기타 관련 전공 졸업생

4. 수강료 : 없음

5. 모집 인원 : 총 40명

6. 심사 및 선발 계획

    • 1차 서류 심사 발표 - 8월 19일 (금)

    • 2차 면접 - 8월 23일 (수) ~ 24일 (목)

    • 최종 발표 - 8월 29일 (월)

    ※ 상기 일정은 변동될 수 있음

7. 문의사항

    • KOCCA 스토리창작기반팀 최혜진 과장(02-2161-0041/shung@kocca.kr)